스마트하게 여행하기

여권종류, 여권사진, 여권 문서 준비, 여권 신청, 여권 수령

주부과장 2023. 6. 23. 14:50

 

해외여행 계획 잡으실 때 꼭 준비해야 하는 여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의 종류와 여권 발급 시 필요한 서류와 여권사진,  발급장소, 발급소유시간등 순서에 따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종류

 

여권을 신청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여권이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여권은 단수여권 또는 복수 여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단일 여권은 왕복 1회가 가능하며 유효 기간은 1년 미만입니다. 반면, 복수 여권은 유효 기간 내에 여러 번 출입국이 가능합니다. 복수 여권은 신청자의 사정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복수 여권은  10년, 미성년자의 복수 여권은 5년간 유효기간을 갖습니다.

 

여권종류
여권종류

 

하지만, 병역 의무가 있는 성인일 경우 유효기간이 달라집니다. 군필자와 현역인 경우 유효기간이 10년인 반면, 미필자와 대체 복무자는 유효기간이 5년입니다. 경찰대학교와 ROTC의 학생들은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성인과 같은 5년의 유효기간을 갖습니다.

 

또 5년 이내에 3회 이상 여권을 분실하거나 1년 이내에 2회 이상 여권을 분실한 사람은 유효기간이 2년인 여권을 발급받게 됩니다. 향후 10년 이내에 해외여행을 자주 갈 예정이거나,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해야 하거나, 페이팔 등의 서비스를 위해 여권이 필요한 경우에는 복수입력 여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 경우, 단일 여권이 경제적으로 이득입니다. 복수 여권은 발급 수수료가 더 많이 붙는데, 이는 단일 입국 여권 비용의 2.5배 이상입니다.

 

 

여권발급 수수료
여권발급 수수료

 

 

외교부가 만들어 놓은 여권들을 소진하기 위해 예전에 발급하던 여권의 복수 여권은 새로 도입된 차세대 일반 여권과 함께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복수 입국 여권은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되어 있고 차세대 단일 입국 여권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신분증으로 유리합니다. 그러나 유효기간은 4년 11개월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권 사진

 

여권의 종류를 정했으면 여권을 발급하기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준비할 것이 여권사진입니다. 여권사진을 찍을 때 규정이 있습니다. 2018년에 일부 제한이 완화되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규정 및 배경

 

 

여권 사진은 지난 6개월 이내에 찍은 것이여야 합니다. 폭은 3.5 ×4.5cm, 머리 위에서 턱까지의 길이는 3.2~3.6cm 정도여야 합니다. 사진에는 테두리, 물체 또는 인물이 표시되지 않아야 합니다. 흰색 배경으로 촬영해야 하며, 배경을 제거하거나 흰색 배경에 서로 다른 사진을 조합하는 포토샵 사용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품질 및 조명

오염된 사진뿐만 아니라 흐릿하거나 저해상도 사진은 여권 신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나 배경에 그림자나 빛의 반사가 없어야 합니다. 조명은 원래 피부 톤을 정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얼굴 방향 및 표정

 

머리는 중심을 잡고, 얼굴은 기울어지지 않고 정면을 향해야 합니다. 얼굴을 너무 클로즈업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어깨가 완전히 수평일 필요는 없지만 크게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표정은 입을 다물고 어떤 표정도 지으면 안 됩니다. 눈과 얼굴이 머리카락으로 가려지지 않아야 하며, 이마에서 턱까지 얼굴 윤곽이 선명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단, 귀를 가리는 것은 허용되며, 신생아나 36개월 미만의 유아는 입이 약간 벌어질 수 있습니다.

 

눈은 자연스럽게 뜨고 정면을 바라봐야 합니다. 눈의 모양이나 색에 영향을 미치거나 적목 현상을 일으키는 빛 반사가 없어야 합니다. 안경과 콘택트렌즈는 허용되지만, 선글라스, 색조안경, 뷰티렌즈, 컬러렌즈 또는 컬러렌즈가 있는 서클렌즈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안경은 빛을 반사해서는 안 되며, 안경테가 눈을 가리거나 눈 주위에 그림자를 드리워서는 안 됩니다.

 

의류 및 액세서리

머리를 가리는 옷이나 액세서리는 착용하지 말아야 하며, 목을 덮는 티셔츠나 스카프는 얼굴 윤곽을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종교적인 옷은 항상 입을 경우에만 허용되고, 그럴 때에도 얼굴 전체가 보여야 합니다. 귀걸이와 다른 액세서리들은 착용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반사를 일으키거나 얼굴의 윤곽을 덮어서는 안 됩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유선이든 무선이든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권 문서 준비

 

필요한 여권 사진을 얻었으면 필요한 서류를 수집할 시간입니다. 여권 사진과 함께 신분증과 여권 발급 신청서가 필요합니다. 신청서는 사전에 작성하거나 각 접수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예시.pdf
1.24MB

 

 

 

 

 

※ 아래 해당 지역 여권발급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지역 여권 발급처 조회하기
해당지역 여권 발급처 조회하기

 

 

미성년자에게 여권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법률대리인은 동의서를 작성하여 모든 법률대리인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서명 또는 날인할 수 있습니다. 양식에 서명할 경우 본인서명확인서 또는 전자본인서명서가 필요합니다. 양식에 서명 또는 날인한 법정대리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 서명 인감증명서를 준비 안 해도 됩니다. 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없거나 미성년자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병역의무자는 병역필증이나 제대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공하여 본인의 병역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자를 대신하여 신청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추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위임장 서류 및 공인된 사람의 신분증(사본 가능), 대리인 신분증, 친족관계에 관한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법원의 결정문이 있습니다. 또한  질병, 장애 또는 사고로 인해 신청자가 직접 신청할 수 없음을 확인하는 전문가의 진단서 또는 진술서도 필요합니다.

 

다만, 행정정보공동이용망 이용에 동의하는 경우 별도의 가족관계증명서와 병역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권 신청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하여 여권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직접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국내 여권 대행사나 해외 공관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시청, 구청, 군청과 같은 지방 관청에서 여권 신청을 처리합니다. 다만 경기도나 수원시 등 일부 지역은 하부 지방자치단체로 절차를 이관하거나 본청 밖에 별도 기관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방문하기 전에 구체적인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교부 홈페이지에는 각 지역의 여권 대행사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자는 직접 여권을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질병, 장애, 사고 등으로 방문이 불가능한 미성년자 및 개인의 경우 대리인이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은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법정대리인, 차남매 내 친족 또는 배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질병, 장애, 사고 등의 경우 배우자의 관계에 제한이 없습니다.

 

 

 

여권 수령

 

여권 발급은 시간이 걸립니다. 기존 일반여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5~6 영업일이 소요되는 반면, 현행 차세대 전자여권은 3~5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여권 신청이 늘어나는 만큼 가능하면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은 여권신청기관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신청 시 수령일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안내를 받지 못하거나 날짜를 잊어버린 경우 정부 24 또는 영사민원 24 웹사이트에서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이 '발급 대기'로 표시되면 여권이 준비됐음을 의미하며, 여권신청한 을 시청이나 구청, 군청에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차세대 전자여권
차세대 전자여권

 

 

지정된 시간 내에 여권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여권이 청구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여권이 시청이나 구청, 군청에  전달된 후 6개월 이내에 회수되지 않으면 무효가 되고 즉시 폐기됩니다.

 

긴급 여권 발급을 제외하고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우편으로 받으시려면 신청 과정에서 이를 표시하시면 됩니다. 여권 제작을 담당하는 조폐공사에서 우편 서비스의 보안 택배를 통해 여권을 보냅니다. 일반적으로 배송 시간은 직접 수령에 필요한 시간과 비슷합니다. 단, 신청량이 많은 등의 상황에 따라 5~6일 이상 지연될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여권을 받으시려면 신청 시 여권비와 함께 5,5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여러 명이 신청하면 수수료를 합산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명이 함께 신청해도 1인당 수수료 전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우편물 배달은 등기우편으로 처리되며, 3차례 배달 시도 후 수취인이 부재할 경우 신청서를 제출한 여권 대행업체에서 여권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서명 및 연락처 정보

 

여권을 받으셨다면 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권의 원본 정보 페이지는 지정된 "보유자 서명" 섹션에 서명해야 합니다. 국가에 따라 이 섹션에 서명하지 않을 경우 위조 여권의 의심이 제기되어 입국 거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해외에서 카드나 수표를 사용할 때 여권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서명이 필수적입니다.

 

여권의 서명은 신용카드의 서명, 출입국 관련 제출 서류 등과 일치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가 서명란에 미성년자의 이름을 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권 뒷면에는 "연락처"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분실한 여권을 찾은 사람이 연락할 수 있으므로 이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락처를 제공할 때는 대한민국의 국가 번호를 "0"으로 시작하지 않고 "+82"로 적어야 하며, 예를 들어 전화번호가 "010-1234-5678"이면 "+82-10-1234-5678"로 적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권을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도록 항상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여권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강력한 여권이라는 한국의 위상을 고려할 때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분실·도난을 당하면 회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