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5.

    by. 주부과장

    안녕하세요. 주부과장입니다. 발렌타인데이(2월14일), 화이트데인(3월14일)에 초코렛, 사탕 받으셨나요? 이벤트를 좋아하는 남편을 만나 꼬박꼬박 받고 있었는데 올해는 못 받았습니다. 그래서 블랙데이(4월14일)에 짜장면을 먹어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사이트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짜장면 가격이 오른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얼마나 올랐는지 알아볼까요?

    짜장면가격

     

    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4월14일‘블랙 데이’를 앞두고 짜장면 가격을 조사한 결과,조사가 처음 시작된1970년100원에서 올해 평균 가격인6,361원으로,무려6261%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10년 전인4,345원과 비교해도46.4%,그리고 최근 물가 상승이 두드러진5년 전의5,011원과 비교해도26.9%오른 것으로 조사했습니다.한국물가정보에서는 가격 상승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짜장면에 들어가는 주재료8개 품목에 대해 최근5년간의 가격 변화를 분석한 결과,평균55.3%의 상승률을 보일 만큼 주재료 모두 상승세를 보였는데,특히 짜장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밀가루와 식용유,그리고 양파 가격이5년 전인2018년 대비 각각46.9%, 33.2%. 166.7%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짜장면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크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 상승률 꼼을 수 있고, 세부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 러시아-우트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불가 상승, 그리고 기후 변화 등이 있습니다. 짜장면의 재료 중 채소류는 그 해의 기후 변화가 있기에 꾸준한 상승률을 보이는 건 아니지만, 전체 품목을 보면 대다수 재로가 크게 올라 최근 물가가 눈에 띄게 상승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원래 1000원이였던 곱빼기 가격도 최근에도 2000원으로 오른 곳이 생겼을 만큼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한국 물가정보 권대현 조사연구원은 " 선별된 주재료 외에 지역별 혹은 식당별로 감자나 양배추와 같이 추가되는 재료를 생각하면 실제 짜장면 가격에슨 더 차이가 날 수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렇게 오랜 세월 대표 서민 음식을 대표해온 짜장면은 언제부터 대중화가 되었을 까? 짜장면은 19세기 말 인천항을 통해 국내로 유입된 산둥반도의 중국인 노둥자들이 고국의 음식인 작장면을 재현하여 먹던 것에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그로부터 약 60년 뒤 한국식 춘장이 개발되면서 한국 음식인 짜장면으로 발전하였고, 그 후 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접어들며 조리 시간이 짧고 배달이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전성기를 맞게 되어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고물가 시대에 0.5인분 메뉴로 가격 부담을 낮춘 중식당까지 등장했으며, 집에서 짜장면을 직접 만들어 먹거나, 가격이 저렴한 대체 음식을 찾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비 부담을 덜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짜장면뿐 아니라 김밥, 라면 등 대표적인 서민 음식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어 이래저래 서민들의 시름만 깊어져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