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2.

    by. 주부과장

    더워서 에어컨을 켰는데 냄새가 난다면 어떻게 하십니까? 청소업체를 부를려니 예약시간 잡아야 하고 시간도 거의 2시간 이상 걸리고 가격도 제조사서비스는 10만 원~18만 원정됩니다. 그래서 집에서 간단히 에어컨 냄새를 셀프로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셀프로 에어컨냄새 제거
    셀프로 에어컨냄새 제거

     

    ※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게 예방방법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일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자동 건조 사용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에어컨을 끄기 전에 송풍모드 혹은 공기 청정 모드를 이용하고 이때 타이머 예약기능을 이용해서 최소 30분, 가능하면 1시간 이상 작동시켜 내부를 말려주면 됩니다.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게 예방방법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게 예방방법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게 예방방법

     

    에어컨을 끄고 건조할 때 반드시 환기시켜야 합니다.

     

     

     

     구연산 수를 이용하기

     

    시중에서 파는 구연산을 이용해서 셀프로 청소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구연산은 다이소에서 3000원~ 5000원으로 저렴하게 살 수 있고 구연산수도 있습니다. 다만 구연산수를 만들 때 물과 구연산 비율이 정해져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구연산 수로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작업 전 마스트착용, 창문 열기

    - 작업 전에 마스크 착용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시킵니다.

     

    2. 구연산 수를 만들어 냉각기에 뿌리기

    - 물과 구연산을 10:1로 섞어 만든 구연산 수를  분무기에 넣은 다음 냉각기에 충분히 뿌려주면 됩니다.

     

    3. 앞과 대각선에서 골고루 뿌리기

    - 냉각기애 뿌려줄 때 냉각기를 두고 정면으로만 뿌리면 그대로 뒤로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앞과 대각선 왼쪽과 대각선 오른쪽으로  여러 방향으로 뿌려줍니다.

     

    4. 공기가 들어가는 쪽에 뿌리기

    - 에어컨 틀었을 때, 공기가 나오는 쪽에 뿌려주는 게 아니라 공기가 들어가는 쪽에 뿌려야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이때, 스탠드 에어컨은 공기가 뒤쪽으로 흡인되어 앞으로 나오는 방식입니다. 벽걸이 에어컨은 공기가 위쪽으로 들어가서 아래로 나오는 방식입니다.

     

    5. 분무기에 물만 넣어서 다시 냉각기에 뿌리기

    - 충분히 구연산수를 뿌려준 다음에 오염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0분 후 분무기에 물만 넣어서 같은 방법으로 다시 한번 뿌려줍니다. 냉각기에 구연산수를 씻겨내려 보내고 분무기에 있는 구연산 알갱이도 씻겨보내기 위해서입니다.

     

    6. 냉방온도를 최저(17도~18도), 바람세기 최대로 30분 이상 틀어놓기

    -냉각기에서 구연산수와 미생물이 섞여서 잘 씻기게 하기 위해 냉각기에 물이 잘 생기도록 냉방온도를  최저(17도~18도)로 낮춥니다. 그러면 실외가 돌면서 시원해진 냉매가 실내로 들어오니까 물이 더 잘 생기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바람 세기도 최대한으로 올려서 30분이상 켜둡니다.

     

    7. 반드시 환기를 위해 창문 열어놓기

    - 반드시 환기를 위해 창문을 꼭 열어둬야 합니다. 구연산수와 미생물이 배수로 나가기도 하지만 공기 중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쓰고 남은 구연산 수는 바로 버리기

    - 한번 희석된 구연산 수는 쓰고 그날 바로 버리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끈적해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여름 동안

     

    셀프로 에어컨 냄새제거셀프로 에어컨 냄새제거
    셀프로 에어컨 냄새제거

     

     

    ※ 순서를 빠짐없이 하시고 반드시 순서를 지키시길 바랍니다.

     

     

     

    중성 성분의 에어컨 세정제

     

    구연산수는 약산성이기 하지만 냉각기에 있는 알루미늄 핀에 오래 남아 있으면 핀을 부식시킬 수 있고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핀을 부식시키는 건 염기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산성도 염기성도 아닌 중성 성분의 에어컨 세정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중성은 단백질을 녹이거나 하는 능력이 없다 보니 여기에다가 계면활성제라 고하는 비누성분을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중성성분이면서 계면활성제 에어컨 세정제들은 시중에 정말 많이 팔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에어컨 세정제 판매 순위를 올려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세정제 판매 순위 알아보기
    에어컨 세정제 판매 순위 알아보기

     

    사용방법은 앞서 구연산수 사용방법 8가지 중 구연산수 대신 세정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스탠드 에어컨 18평 기준으로는 300ml용 한통, 벽걸이는 0.5통정도 사용하면됩니다.

     

     

    전문 청소 약품 사용하기

     

    청소업체에서는 전문가용 제품을 쓰는데 대표적인 칼크린 와 웰존 핀코일 클리너입니다. 칼크린으로 시스템에어컨을 셀프로 청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 제품 모두 바로 사용할 수는 없고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칼크린은 칼크린과 물의 비율을 1:8로 희석하고  웰존 핀코일 클리너는  웰존 핀코일 클리너와와 물의 비율로 1:2로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웰존 핀코일 클리너는 국내에서 친환경인증과 한국냉동공조협회인증을 받았습니다. 전문 청소약품은 고압세척기랑 물기를 충분히 말리기 위한 에어건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제품분해도 따로따로 한 후에 물기까지 직접 닦아서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전문청소 약품은 비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에어컨을 켜야 하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셀프로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구연산수이용, 중성 성분의 에어컨 세정제이용, 전문 청소 약품 사용하기 등이 있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셀프로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시길 바랍니다.